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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소승불교 선교 biit 2009-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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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소승불교 선교

(도시교회 개척을 중심으로)

2009. 9. 21.

김 용 섭 선교사

(태국제1지부지부장)

I. 들어가면서

1. 선교사의 삶은 뿌리 뽑힘의 삶이다.

2. 선교사는 아픈 만큼 성숙한다.

3. 선교현지에 잘 적응하라.

4. 균형 있는 삶을 살라.

5. 선교는 네트워킹이다.

II. 태국사회와 불교

1. 대승불교와 소승불교

2. 소승불교이해

▶ 태국인들의 신앙

▶ 고통을 없애는 길

▶ kamma의 법칙(the low of causation)

3. 태국사회의 특징

1) 화장한 사회(cosmetic society)

2) 보이지 않는 계급사회

3) 맞서지 않는 사회

4) 감정표현을 꺼려하는 사회

5) 외교의 대가

6) 천천히 움직이는 사회

7) 싸눅(Sanuk), 마이뺀라이(Mai Pan Rai)

Ⅲ. 태국종교 현황(2002년도 태국수상실 장관부 종교현황 자료에서)

1. 사원

(1) 불교사원 31,071 처

(2) 이슬람사원 3,181 처

(3) 브라만, 힌두사원 64 처

(4) 기타 20 처

2. 교회수 2,302 처 (2001년도에는 2,200처) 증가수 +102 처

3. 기독교신도현황 및 분포

(1) 가장 교회가 많은 지역- 치앙마이(309처), 치앙라이(279처)

(2) 교회수가 제일 적은 지역-(1개처)따랃, 나컨나욕, (2개처)팡아, 묵다한, 싸뚠, 씽부리.

(3) 교회가 없는 지역- 싸묻쏭크람

4. 최근 교회가 증가한 4개지역 현황

(1) 치앙마이(30처)- 산족선교

(2) 메홍썬(20처)- 산족선교

(3) 치앙라이(18처)- 산족선교

(4) 방콕(9처)- 도시선교

5. 외국에서 증가한 태국인 교회

(1) 싱가폴내 태국현지인교회- 1처

(2) 미국내 태국현지인교회- 5개처

6. 각 종교 신도현황

(1) 불교- 57,134,880명

(2) 이슬람교- 3,220,233명

(3) 기독교(천주교포함)- 991,600명

(4) 브라만, 힌두, 씨크교- 21,661명

(5) 기타- 97,813명

7. 기독교 성도가 가장 많은 지역

(1) 컨켄도- 126,667명

(2) 치앙마이도- 121,565명

(3) 치앙라이도- 65,823명

(4) 방콕- 56,478명

8. 기독교 성도가 가장 적은 지역

(1) 팡아- 14명

(2) 앙텅- 46명

(3) 쑤린- 289명

(4) 차이낫- 326명

(5) 피찓- 383명

9. 성도는 있으나 교회가 없는 지역

(1) 싸묻쏭크람- 6,779명

(2) 따랃- 4,543명(정식교회가 아닌 예배처가 1곳)

(3) 나콘나욕- 2,379명

10. 지역별 성도현황

(1) 중부지역- 101,135명

(2) 동부지역- 102,283명

(3) 서부지역- 71,144명

(4) 북부지역- 302,225명

(5) 북동부지역- 363,240명

(6) 남부지역- 51,573명(이슬람교세가 강한지역임)

IV. 태국소승불교 선교전략

1. 일반도시교회 개척(W.M.P. 선교부를 중심으로)

2. 디아스포라를 통한 선교

가. 하나님의 주권: 출애굽 사건과 바벨론 포로 사건을 통해 볼 때 하나님이 당신의 백 성을 흩으시는 이유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뿌리 뽑힘의 삶에는 이유 가 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형상회복, 구속, 비전이다.(Groody)

나. 디아스포라의 정체성: 그리스도인은 본질적으로 이민자이다. 자신이 처한 곳에 살면 서도 천국의 소망을 갖고 구별된 삶을 사는 존재들로 종말론 적 신앙을 가진 자들이다.

예)아브라함: 신앙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단을 쌓음(창 12:7,8, 18, 13:4,8), 할례를 행함(창17:8,9, 21:4)

이삭: 단을 쌓음(창26:25), 할례의 시행(창21:4), 가나안 여인과의 혼인금지(창 28:1)

야곱: 단을 쌓음(창33:20), 할례의 시행(창33:14), 나그네의 삶(히11:14-16)

다. 디아스포라 교회의 정체성: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은 이동성에 있다.(행1:8, 오직 성 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 라) 교회는 모든 경계를 넘어가는 것이다. 요17:11-21에 서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볼 때 교회의 흩어짐이 예수님 의 의도였다고 생각한다.

3. 도시문화교회 개척(새로운 시도)

▶ 한인문화센터 설립

▸시작동기

지난 20년 동안 시도한 도시교회 개척 방법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 교회 숫자는 16개 교회(W.M.P. 선교부)가 되지만 출석성도(장년기준) 50명을 넘는 교회가 아직 없다. 도시의 엘리트 계층과 젊은층을 겨냥한 새로운 교회개척의 방법으로 마침 불고 있는 한류의 바람을 업고 문화적 접근을 통한 관계맺기, 복음전도, 결신, 가정 교회 모임 구성, 목회적 돌봄 및 양육의 과정을 통해 교회를 설립을 한다.

▸기본적인 구상

주중(월-금)에는 커피, 아이스크림, 핏자, 베이커리등을 판매하는 장소로 사용하고 한달 또는 1~2회 정도의 이벤트 행사를 갖는다.

주말(토,일)에는 K.L.S.에서 공부하는 사람들 가운데 관심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셀 모임을 갖는다. 셀 모임이 정착되면 몇 개의 셀 모임을 통합하여 하나의 교회로 독립 시킨다.

1. 문화센터설립 전 6개월

▸ 인적자원 확보(스텝: 비즈니즈 담당 평신도 선교사 0 가정, 주중 프로그램 코디네이 터 담당 선교사 0 명, 주말모임 담당 선교사 0 명)

▸ Korean Language School 교사 확보 및 연수(00 한국어학원)

2. 문화센터설립 전 3개월

▸ 문화센터 장소 확정 및 내부공사

▸ Korean Language School 시작(장소: 00 교회)

3. 문화센터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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