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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지 연구 표지 biit 2009-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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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지역연구

종족과도시선교연구소(IMPAC) 김 경 미 총무

* 들어가면서 : 선교연구에 대한 태도들

1. 성경은 지역연구(정탐)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나? (민13-14장 참조)

1) 정탐의 배경:

이스라엘민족이 출애굽하여 광야를 거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바란 광야의 가데스 바네아에 진을 치고 그 땅을 탐지하기 위하여 12지파의 리더들을 선발하여 파송하는 장면이다.

2) 정탐과정 : 본문분석

① 하나님의 명령(1-2절)

② 정탐 팀의 선발(3-16절) : 젊은 지도자들

③ 사전준비 : 정탐항목(18-20절) 정탐지역 및 방법(17절) 결정 및 숙지

④ 현지정탐(21-24절)

⑤ 자료 분석 및 정탐보고(25-33절)

⑥ 정탐후의 결과(14장)

정탐보고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14:1-3)

반응에 의한 결과(14:26-38)

3) 정탐의 구체적인 목적

- 가나안 정복을 위한 전략수립 - 전쟁전략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이었다.

- 이스라엘 군대의 사기진작(동원) - 하나님께서 약속 하신 데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확신을 갖는 것

* 정탐항목을 통한 관찰

- 군사적인 면 : 전략은 어떤 루트로 어떤 성읍부터 공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었다(신1:22) 이를 위해서는

전체적인 지형을 파악하고(그 땅의 어떠함 what the land is like 18절),

인구와 군사력의 상황(그 땅 거민의 강약strong or weak과 다소 few or many 18절),

거민의 거주상태 (그들의 거하는 땅의 호불호 what kind of land do they live in)

각 족속의 위치 29절),

성읍의 상태( 거하는 성읍이 진영인지 산성인지 unwalled or fortified?)

- 약속의 땅에 대한 면: 그 땅의 비옥함과 산물을 통해 확인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토지soil의 후박 fertile or poor(20절), 수목의 유무 are there trees on it or not(20절) 그 물적 증거로서 과실을 가져오라고 했다(포도가 처음 익는 시기였다)

4) 현실분석과 믿음의 원리

- 사실 분석

땅에 대한 보고 : 젖과 꿀이 흐르는 땅임을 확인

거민이 강하고(구체적으로 아낙자손을 관찰)

성읍이 견고하고 크다(구체적으로 헤브론을 관찰)

각 족속의 위치를 파악(아말렉, 헷, 여부스, 아모리, 가나안 종족 등의 위치를 파악)

- 갈렙과 여호수아: 믿음으로부터 출발, 객관적 사실을 두고 사람들을 능히 이길 것이라고 분석, 보고함(민13:30),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보고(민14:7) --> 영적 낙관주의

- 다른 10정탐꾼: 족속에 대한 두려움에서 출발, 가나안 거민들을 신의 후예로 부각, 그들이 더 강하므로 치지 못할 것이라고 함(31절), 스스로를 메뚜기로 비하, 땅에 대해서도 거민을 삼키는 땅이라고 부정적인 보고를 함(32절) 그러나 이는 지나치게 자신들을 비하하는 왜곡된 판단이었다. 나중에 라합이 제공한 정보에 의하면 그 땅의 거민들은 오히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어떻게 도우셨는지는 듣고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수2:9-11참조) --> 영적 비관주의

2. 선교 지역연구란 무엇인가?

1) 가나안 정탐과 다른 점 : 군사 활동에서 연구 활동으로

성경에서 ‘탐지활동’ 이라고 나와 있는 정탐은 원래 스파이 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는 사실 성경에 나오는 특수한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역사상 전쟁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었음이 분명하다. 현재에도 막대한 비용을 들여 정보위성, 비행기, 장비를 개발하고 정보수집을 위한 특수팀을 양성한다.

그런데 우리는 분명히 전쟁에 참여하고 있고 정복해야 할 대상이 있기는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군사적으로 미전도종족을 정복하도록 보냄을 받은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진리로 그들을 정복하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전쟁이 아닌 복음전파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려고 한다. 그러나 원리는 여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미전도종족이 누구이며, 어느 지역에 있고, 그들의 문화에 처한 상태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갖는 것과 이것을 가지고 지혜롭게 기도하며 적절한 교회개척을 통해 그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기를 원하신다.

2) 선교 지역연구의 정의

우리가 하나님나라 건설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한 종족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각 분야의 종합적인 정보들이다. 이런 정보를 수집하려고 한다는 면에서 우리의 정탐은 현대 사회과학의 지역연구(Area Studies)와 같은 연구 활동의 성격을 지니게 된다. 하지만 지역연구는 단순히 학문적인 시각을 통해 이루어지기보다는 성경적인 관점을 갖고 실시되어야 하며 이때 지역연구는 선교를 위한 응용 연구로 활용된다.

결국 우리는 선교정탐이란 ‘미전도종족 복음화를 믿고 순종하는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전략적 사역과 교회의 동원을 목적으로 한 미전도 도시나 종족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영적인 연구조사 활동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미전도종족 선교에서 왜 지역연구가 필요한가?

1) 정보에 기초한 전략적 중보기도

태평양 전쟁 당시 전쟁의 판도를 바꾸어 놓은 미드웨이 해전에서 일본군이 패전하게 되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레이다’ 없었기 때문이었다. 망원경으로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데 어디선가 포탄이 날라 온다. 이것에 당황한 일본군은 허둥지둥 여기저기 포탄을 날려봤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이러한 모습은 걸프전에서 재현되었다. 미공군에 의해서 레이다 기지가 거의 폭파된 상황에서 사담후세인이 쏜 스커드미사일은 그 엄청난 화력에도 불구하고 다국적군에게 별다른 피해를 주지 못했다. 일설에 따르면 후세인은 자신이 쏜 미사일이 어디에 맞았는지를 미국의 CNN뉴스를 보고 알았다고 한다.

우리는 기도를 선교에 있어서 포탄이나 미사일과 같은 중요한 무기라고 믿고 있다. 그래서 보다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기도에 참여하도록 동원하고자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하더라도 향방없이 막연한 기도를 한다면 일본군의 함포와 후세인의 미사일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미전도종족의 실제적 정보에 기초한 집중적이고 전략적인 기도의 미사일을 날리는 것이 중요하다.

2) 미전도종족 선교에로의 동원

종족입양의 아이디어는 우리가 미전도종족 선교를 하는데 교회의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도록 하는 목적을 지닌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가 미전도종족 선교로 사람들을 동원할 수 있을 것인가? 일단 그들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관심이란 정보에 기초한다.

그리고 어떤 정보를 자신과 관계가 있는 관심 있는 사람이 전해줄 때 보통 사람들은 그 정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게다가 사람들은 자신이 만들거나 깊이 생각해 낸 정보에 대해서 깊은 애착과 관심을 가지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전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정탐을 통해 직접 작성하게 된 종족 프로파일 그리고 여러 종족 소개자료 등을 자신이 소속한 교회나 선교단체 그리고 친구 등에게 알리게 될 때 미전도종족에 대한 동원은 보다 효과적이 될 것이다.

한편 한 가지 중요한 정탐이 효과는 정탐꾼에서 나올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은 위대한 사역자이다. 우리는 정탐을 통해 종족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과 비젼을 품고 여리고 성과 헤브론 산지로 나아갈 많은 일군들이 나올 것을 기도드린다.

3) 타문화에 대한 민감성(cultural sensitivity)

정탐은 미전도종족의 문화에 대한 민감성을 갖도록 해준다. 종족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이 없을 때 전략적인 선교를 하기는커녕 작게는 현지인들을 화나게 하는 경우가 있고 크게는 복음을 상황화하지 못함으로써 잘못된 사역을 할 수 있다.

4) 전략적 선교

우리가 미전도종족에 대한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정보를 지니게 될 경우 우리는 전쟁에서와 같이 보다 비용을 절약하고 효과적으로 미전도종족을 복음화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될 이다. 우리는 가나안 정탐꾼이 그랬던 것처럼 정탐과정 중에서 불필요한 전투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는 단기 사역을 하는 것보다 성취감이 떨어지는 일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이는 미전도 종족 내 교회개척시간을 앞당길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으로서 보다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활동이다.

정탐을 통한 전략적 선교의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선교대상설정 --> 정탐 --> 자료수집 --> 정보화 --> 최적 전략도출 --> 선교수행 --> 평가

4. 선교지역연구(정탐)의 과정

그럼 구체적으로 선교지역연구(정탐)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가? 다음의 내용은 사회과학의 지역연구의 현지조사과정을 참고하여 만든 선교정탐의 흐름도이다. 참고적으로 이 흐름도의 제일 우측에는 가나안 정탐을 이러한 순서대로 기술해 놓았다. 과거의 정탐이 나름대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준비를 거쳐 실시되었음을 보여준다.

사회과학적 선교정탐의 흐름 가나안 정탐의

지역연구의 흐름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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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문제 . 3가지 질문 :그들은 누구인가? (Who) 그 땅과 종족

󰠐 그들은 어떻게 사는가? (What) 들은 어떠한가?

󰠐 그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 (How)

󰠐

󰋿

이 론 . 성경적 기초/ 약속들: 창12:3, 마28:19-20, 계7:9 등 하나님의 약속

󰠐 . 선교학적 전제들: 종족집단별 접근의 중요성 과 명령

󰠐 장벽과 협곡, 예견

󰠐

󰋿

연구설계 . 구체적 연구목적 확정:도시 or 종족프로화일의 작성 지형, 군사력, 󰠐 . 팀웍계획(팀역할)과 팀웍훈련 인구, 성읍

󰠐 . 현지연구일정 및 방법 결정 12명의 팀

󰠐 . 문헌조사를 통한 예비프로파일의 작성 40일간

󰋿

현지조사

󰠐

󰠐 . 현지조사 - 참여관찰 . 기록- 필드노트 관찰, 인터뷰

󰠐 민속학적 인터뷰 화일노트

󰠐 현지자료수집 일기 산물의 수집

󰠐 전략회의록

󰋿

분 석 . 자료정리

󰠐 . 전략회의와 전략도출

󰠐

󰋿

보고서 미전도종족 선교 동원자료의 작성 정탐보고

작 성 . 전략 프로화일

. 기도자료

. 슬라이드 등 시청각자료

5. 연구의 항목들: 종족 프로파일

1) 의미

①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도출해 내기 위한 자료

② 종족에 대한 모든 면을 소개.

2) 중요성

① 한 종족을 향해 복음적인 접근을 시도해 보도록 하는 다리의 역할

② 선교지의 틈새를 찾아낼 수 있다.

③ 선교지의 실제적 필요를 알아내는 정보원(information source)

3) 작성과정

① 문헌조사와 현장 정탐을 통해서

② 미전도종족의 사회 변동에 따라 계속적인 수정

4) 미전도종족의 프로화일 작성을 위한 8가지 연구조사 항목(Research Items)

(1) 일반적 개요정보들

이 영역은 종족의 전체적인 개관을 그려볼 수 있는 창의 역할을 한다. 이 영역을 통해서 우리는 미전도종족의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조사해야 한다.

․소속된 국가개요 - 국가명. 나라의 유래. 변천사. 정치, 경제적 상황. 종족구성. 국가의 인구. 주요 종교(기독교인, 복음전도율). 기독교 정책. 선교에 대한 개방정도.

․위치 및 환경 - 지리적 위치/지도첨부. 자연재해-종류, 발생기간 등, 기후/온도.

․정체성 - 종족의 유래와 변천사. 종족명. 주요언어. 주요종교. 부수종족. 방언. 인근지역.

․인구 - 전체인구. 인구의 지리적 분포도. 인접국 및 인근지역인구. 도시화율.

인구증가율. 평균수명. 연령분포도.

․언어- 제1언어. 제2언어. 문자인가 구어인가.

(2) 경제 분야

대부분의 미전도종족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종족 프로파일에 이 부분을 다루는 것은 그들의 경제 사정을 안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지만 종족 안에 교회 개척을 위한 다양한 선교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난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지역이라면 그러한 개발 정책에 전문인 선교 사역의 가능성을 세워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다루게 된다.

직업/주업, 소득원, 생산물, 공예품, 천연자원, 주수입/ 주수출, 교역대상·방법, 현대화/공공사업, 경제상태(국가적 경제상태, 지역적 경제상태, 국가 경제권이 미칠 수 있는 지리적 범위, 경제정책, 빈부차)

(3) 생활조건

종족의 실제적인 삶을 살펴보는 것으로 세부적인 항목은 다음과 같다.

음식과 식습관, 의복, 주거, 보건위생과 의료혜택(질병/풍토병), 물, 식수관계, 연료, 교통수단, 개발상태/문명의 보급정도(보건위생, 교육-학교의형태, 종류, 개수, 교육환경. 라디오, 전화, 전기등)

(4) 사회구조

한 종족의 사회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봄으로서 그 종족이 어떠한지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종족의 사회구조를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한 이해의 차원을 넘어서야 하는데, 왜냐하면 사회구조를 심도 깊게 이해함으로써 그들에게 맞는 구체적인 사역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집단 개종 가능성도 타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수행되면 선교적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사회 구조를 다루기 위해서는 학문적 이론을 통한 연구와 현지 정탐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가족구조, 친족, 인근부족과의 관계/의사소통의 실제, 리더십(권위/통치), 규칙, 사회관습, 모임, 계층구조, 문화적 변화, 변화속도, 국가적 문화변동, 문화적 전통을 유지하는 범위, 국가적 차원의 문화통합 의지, 자아정체감, 내적위기 및 갈등, 축제, 오락, 예술양식, 대중전달매체(라디오/ TV/신문/영화/비디오/레코드)

(5) 청소년/여성

청소년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미전도종족의 인구 비율을 보면 15세 이하의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선교적인 차원에서 여성의 인구와 그들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관해 조사하는 것은 대개의 경우 남성보다 복음의 수용서이 높은 여성들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난은 사역의 선택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

교육, 학교제도, 노동, 훈육, 시급한 필요,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의식(관념), 도덕성기준, 가족의식, 관심사, 여성의 지위와 역할, 여성문제.

(6) 종교분야

종교는 지역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사항중의 하나이다. 그들이 갖고 있는 종교적 세계관들을 살펴서 서술적으로 기록하며, 그들이 믿고 있는 신적 개념을 뽑아 기독교와 유사한 점들을 찾아내어 복음을 적극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통로를 찾아 낼 수 있다. 또한 영적 대결을 해야 하는 부분이 어떤 점인지 결정할 수 있는 사항들이기 때문에 종교 분야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조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종교현황(제1종교, 제2종교, 토속종교 등) 종교 의식, 종교적 행동양식, 종교적 감수성, 종교적 개념- 죄, 용서, 구속에 대한 개념, 구속, 초자연적인 역사에 대한 개념, 사후세계에 대한 개념

(7) 기독교상황

기독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들이다.

기독교인수, 교회 성장률, 교회형태, 기독교공동체수, 성경번역상황, 음반전도 상황, 사역단체현황, 복음에 대한 수용성, 최근의 선교사역 진행사항, 기독교에 대한 그들의 이해(인지적 차원), 선교전략 및 정책의 문제점

(8) 선교를 위한 접근 방법들

종족 프로파일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전도종족을 향한 선교적 접근 방법들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목표로 하고 있는 선교적 전략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본다.

그들의 필요, 동역할 수 있는 현지교회 자원들, 연합할 수 있는 선교자원, 추가적인 사역의 필요. 복음의 효과적인 접근 전략들/접촉점. 토착교회의 형태. 우선시 되어야 할 타겟집단(또는 지역). 기도제목, 선교사의 정착을 위한 정보들- 비자, 환율, 최초의거주지, 언어연수기관, 의료서비스, 생활규모 등.

* 도시를 연구할 때 다음과 같은 연구항목을 사용할 수 있다.

1) 맥락적 상황

2) 기관 상황

3) 영적 상황

6. 현지정탐을 위한 실제적 지침들

1) 정탐팀원의 수는 적어도 두 명 이상이어야 하며 5명에서 10명 정도가 이상적이다. 팀이 적을수록 이동하고 운영하는 데 편리하다. 특히 현지에서 많은 사람이 팀을 이루어 이동하는 것은 눈에 띠기 쉽다. 그렇다고 팀이 너무 작으면 팀 내의 역할이 가중되어 관심이 분산될 수 있다.

2) 모든 팀원들은 가르침을 받을 만한 자세, 책임자에 대한 복종, 밝은 정서, 건강, 그리고 무엇보다. 타문화에 대한 융통성과 적응력이 있어야 한다.

3) 모든 팀원들은 타문화권내에서의 정탐을 위한 훈련을 받도록 한다. 그래서 정탐의 정신과 목적, 그리고 방법에 대한 같은 마음이 갖을 수 있어야 한다.

4) 정탐 전에 팀원들과 같이 기도하며 서로에게서 배우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현지 정탐의 원만한 팀웍과 역할분담을 위해 서로를 친밀히 알고 서로에게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을 갖는 것은 필수적이다. 한 팀 내의 역할은 보통 팀 리더와 리서치 코디네이터, 회계, 컴퓨터 담당자 혹은 기록자, 찬양 및 예배인도자, 사진담당자, 중보기도자 등으로 구성된다. 서로가 인정하는 은사에 따라 적절하게 맞는 것이 필요하다.

5) 팀 리더로는 타문화권의 경험과 팀 사역의 경험을 지닌 사람이 이상적이다. 또한 가능하면 목표로 하는 지역의 현지사정에 밝은 사람이면 좋다.

6) 현지로 출발하기 전에 목적하는 나라, 도시, 종족들에 대한 자료와 문헌을 수집하고 이를 통해 정탐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갖고 있어야 한다. 정탐하려는 대상종족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여 예비적인 프로파일을 만들어 보아야 한다. 이를 통해 종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주제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7) 출발하기 전에 현지에서의 정탐일정과 이에 따른 교통편과 숙식을 위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목표로 하는 지역의 사역자와 연결되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 현지에서 적절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지역에 전문적으로 사역을 하고 단체에 문의하고 소개를 받아야 한다.

8) 목표로 하는 종족에 대해 이미 알려진 정보나 정치적, 문화적으로 민감해야 할 사항 등을 말해 줄 수 있는 현지선교사나, 사역자와 연결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미전도종족이 있는 국가들은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개인의 우편물을 뜯어보거나 종족 기독교 사역자들의 전화를 도청하기도 한다. 따라서 조심스럽게 편지를 보내고 전화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사전에 전문적인 단체에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다. 현지에 가기 전이나 도착한 후 본격적인 정탐을 시작하기 전 이러한 부분에 지식을 지니고 있는 현지선교사의 오리엔테이션을 받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9) 현지정탐은 주로 참여관찰과 인터뷰로 진행되는데 단기정탐의 경우 인터뷰가 중요한 정보수집의 도구가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정탐을 위해서는 좋은 정보제공자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역시 인근의 현지선교사를 통해서 발굴하는 것이 좋다. 만약 적당한 사람을 사전에 소개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기도하여 현지에서 만나기를 시도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종족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연구항목에 기초한 질문목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10) 현지에서의 정탐 시에는 최대한 현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현지에서 만들어진 지도, 신문이나 잡지, 서적, 그리고 사진이나 의복, 악기, 공예품, 문양, 음악테이프 등을 기회가 있는 때마다 수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1) 현지 정탐 시에는 정기적으로 전략회의를 갖도록 한다. 매일 그날의 관찰 및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상호 확인하며 추가적으로 조사해야 할 사항 및 질문목록을 재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이 시간에는 선교를 위한 전략적 아이디어의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종족을 위한 시급하고 중요한 기도제목을 목록화하며 함께 기도하는 시간도 갖는다. 또한 다음날의 연구일정이나 역할분담에 대해서 점검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팀웍을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12) 현지에서의 기록은 될 수 있으면 정확하고 정리된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나중으로 미루거나 본국에 돌아가서 하겠다는 결심을 사실 자신을 속이는 결과를 가져오기 십상이다. 필드노트를 꼼꼼하게 작성하고 파일노트로의 확장을 편리하게 하도록 하며 일지를 기록하는 것이 좋다. 현지에서의 노력은 정탐후의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게 해 준다.

13) 정탐의 목적은 종족 정보를 모으며 그 종족을 위해 기도하는데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 접근제한 지역에서 공개적인 복음전도를 시도하는 것은 미래의 사역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다만 그 정탐하는 지역의 새로운 땅을 밟고 떠날 때마다 그 곳에서 주님의 이름을 선포하고 사단을 대적하며 중보기도하는 땅밟기 기도(혹은 여호수아 걷기)를 하는 것이 좋다.

14) 정탐시 소속 지역교회나 단체에 알림으로써 기도와 물질로 사역을 후원하게끔 하며 본국에 돌아와서 정탐의 결과를 나눌 수 있는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는 중보기도자를 개발하여 정탐 기간 중 책임감 있게 중보기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15) 무엇보다 믿음의 시각을 가져야 한다. 이스라엘의 10정탐꾼은 불신앙에서 출발하여 주관적인 판단을 하여 일을 자신들과 가나안땅의 장래를 그르쳤다. 그것은 우리자신이나 우리가 정탐하는 종족의 운명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가 믿음으로 그 땅을 바라볼 때 우리는 열방을 유업으로 받는 약속을 소유할 수 있고 그 땅의 종족들은 참되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복을 누릴 수 있게 될 수 있다.

16) 미전도종족 선교를 위한 정탐은 중요한 사역이며 영적 전쟁이다. 우리가 가고자 하는 많은 곳은 수 천 년 간 사단이 독무대로 통치를 해 온 곳이며 그 통치권을 방어하고자 갖은 노력을 다할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가 전략적인 종족정보를 얻는 것을 방해하려고 할 것이다. 사단은 두려움으로, 병으로, 현지인의 비협조나 방해로 경비의 부족이나 팀 내의 갈등을 조장하면서 우리의 노력을 방해할 것이다. 때로는 목표를 모호하게 만들어서 단순한 여행객으로 지나가도록 조장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정탐을 수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령님을 통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분히 가능한 것이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지니신 주님께서는 미전도종족을 향해 나아가는 개척자들을 기뻐하시며 그 일에 함께 하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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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지역연구

종족과도시선교연구소(IMPAC) 김 경 미 총무

* 들어가면서 : 선교연구에 대한 태도들

1. 성경은 지역연구(정탐)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나? (민13-14장 참조)

1) 정탐의 배경:

이스라엘민족이 출애굽하여 광야를 거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바란 광야의 가데스 바네아에 진을 치고 그 땅을 탐지하기 위하여 12지파의 리더들을 선발하여 파송하는 장면이다.

2) 정탐과정 : 본문분석

① 하나님의 명령(1-2절)

② 정탐 팀의 선발(3-16절) : 젊은 지도자들

③ 사전준비 : 정탐항목(18-20절) 정탐지역 및 방법(17절) 결정 및 숙지

④ 현지정탐(21-24절)

⑤ 자료 분석 및 정탐보고(25-33절)

⑥ 정탐후의 결과(14장)

정탐보고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14:1-3)

반응에 의한 결과(14:26-38)

3) 정탐의 구체적인 목적

- 가나안 정복을 위한 전략수립 - 전쟁전략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이었다.

- 이스라엘 군대의 사기진작(동원) - 하나님께서 약속 하신 데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확신을 갖는 것

* 정탐항목을 통한 관찰

- 군사적인 면 : 전략은 어떤 루트로 어떤 성읍부터 공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었다(신1:22) 이를 위해서는

전체적인 지형을 파악하고(그 땅의 어떠함 what the land is like 18절),

인구와 군사력의 상황(그 땅 거민의 강약strong or weak과 다소 few or many 18절),

거민의 거주상태 (그들의 거하는 땅의 호불호 what kind of land do they live in)

각 족속의 위치 29절),

성읍의 상태( 거하는 성읍이 진영인지 산성인지 unwalled or fortified?)

- 약속의 땅에 대한 면: 그 땅의 비옥함과 산물을 통해 확인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토지soil의 후박 fertile or poor(20절), 수목의 유무 are there trees on it or not(20절) 그 물적 증거로서 과실을 가져오라고 했다(포도가 처음 익는 시기였다)

4) 현실분석과 믿음의 원리

- 사실 분석

땅에 대한 보고 : 젖과 꿀이 흐르는 땅임을 확인

거민이 강하고(구체적으로 아낙자손을 관찰)

성읍이 견고하고 크다(구체적으로 헤브론을 관찰)

각 족속의 위치를 파악(아말렉, 헷, 여부스, 아모리, 가나안 종족 등의 위치를 파악)

- 갈렙과 여호수아: 믿음으로부터 출발, 객관적 사실을 두고 사람들을 능히 이길 것이라고 분석, 보고함(민13:30),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보고(민14:7) --> 영적 낙관주의

- 다른 10정탐꾼: 족속에 대한 두려움에서 출발, 가나안 거민들을 신의 후예로 부각, 그들이 더 강하므로 치지 못할 것이라고 함(31절), 스스로를 메뚜기로 비하, 땅에 대해서도 거민을 삼키는 땅이라고 부정적인 보고를 함(32절) 그러나 이는 지나치게 자신들을 비하하는 왜곡된 판단이었다. 나중에 라합이 제공한 정보에 의하면 그 땅의 거민들은 오히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어떻게 도우셨는지는 듣고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수2:9-11참조) --> 영적 비관주의

2. 선교 지역연구란 무엇인가?

선교정탐이란 ‘미전도종족 복음화를 믿고 순종하는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전략적 사역과 교회의 동원을 목적으로 한 미전도 도시나 종족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영적인 연구조사 활동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미전도종족 선교에서 왜 지역연구가 필요한가?

1) 정보에 기초한 전략적 중보기도

2) 미전도종족 선교에로의 동원

3) 타문화에 대한 민감성(cultural sensitivity)

4) 전략적 선교

4. 선교지역연구(정탐)의 과정

사회과학적 선교정탐의 흐름 가나안 정탐의

지역연구의 흐름 흐름

==============================================================================

연구문제 . 3가지 질문 :그들은 누구인가? (Who) 그 땅과 종족

󰠐 그들은 어떻게 사는가? (What) 들은 어떠한가?

󰠐 그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 (How)

󰠐

󰋿

이 론 . 성경적 기초/ 약속들: 창12:3, 마28:19-20, 계7:9 등 하나님의 약속

󰠐 . 선교학적 전제들: 종족집단별 접근의 중요성 과 명령

󰠐 장벽과 협곡, 예견

󰠐

󰋿

연구설계 . 구체적 연구목적 확정:도시 or 종족프로화일의 작성 지형, 군사력, 󰠐 . 팀웍계획(팀역할)과 팀웍훈련 인구, 성읍

󰠐 . 현지연구일정 및 방법 결정 12명의 팀

󰠐 . 문헌조사를 통한 예비프로파일의 작성 40일간

󰋿

현지조사

󰠐

󰠐 . 현지조사 - 참여관찰 . 기록- 필드노트 관찰, 인터뷰

󰠐 민속학적 인터뷰 화일노트

󰠐 현지자료수집 일기 산물의 수집

󰠐 전략회의록

󰋿

분 석 . 자료정리

󰠐 . 전략회의와 전략도출

󰠐

󰋿

보고서 미전도종족 선교 동원자료의 작성 정탐보고

작 성 . 전략 프로화일

. 기도자료

. 슬라이드 등 시청각자료

5. 연구의 항목들: 종족 프로파일

1) 의미

①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도출해 내기 위한 자료

② 종족에 대한 모든 면을 소개.

2) 중요성

① 한 종족을 향해 복음적인 접근을 시도해 보도록 하는 다리의 역할

② 선교지의 틈새를 찾아낼 수 있다.

③ 선교지의 실제적 필요를 알아내는 정보원(information source)

3) 작성과정

① 문헌조사와 현장 정탐을 통해서

② 미전도종족의 사회 변동에 따라 계속적인 수정

4) 미전도종족의 프로화일 작성을 위한 8가지 연구조사 항목(Research Items)

(1) 일반적 개요정보들

이 영역은 종족의 전체적인 개관을 그려볼 수 있는 창의 역할을 한다. 이 영역을 통해서 우리는 미전도종족의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조사해야 한다.

․소속된 국가개요 - 국가명. 나라의 유래. 변천사. 정치, 경제적 상황. 종족구성. 국가의 인구. 주요 종교(기독교인, 복음전도율). 기독교 정책. 선교에 대한 개방정도.

․위치 및 환경 - 지리적 위치/지도첨부. 자연재해-종류, 발생기간 등, 기후/온도.

․정체성 - 종족의 유래와 변천사. 종족명. 주요언어. 주요종교. 부수종족. 방언. 인근지역.

․인구 - 전체인구. 인구의 지리적 분포도. 인접국 및 인근지역인구. 도시화율.

인구증가율. 평균수명. 연령분포도.

․언어- 제1언어. 제2언어. 문자인가 구어인가.

(2) 경제 분야

대부분의 미전도종족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종족 프로파일에 이 부분을 다루는 것은 그들의 경제 사정을 안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지만 종족 안에 교회 개척을 위한 다양한 선교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난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지역이라면 그러한 개발 정책에 전문인 선교 사역의 가능성을 세워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다루게 된다.

직업/주업, 소득원, 생산물, 공예품, 천연자원, 주수입/ 주수출, 교역대상·방법, 현대화/공공사업, 경제상태(국가적 경제상태, 지역적 경제상태, 국가 경제권이 미칠 수 있는 지리적 범위, 경제정책, 빈부차)

(3) 생활조건

종족의 실제적인 삶을 살펴보는 것으로 세부적인 항목은 다음과 같다.

음식과 식습관, 의복, 주거, 보건위생과 의료혜택(질병/풍토병), 물, 식수관계, 연료, 교통수단, 개발상태/문명의 보급정도(보건위생, 교육-학교의형태, 종류, 개수, 교육환경. 라디오, 전화, 전기등)

(4) 사회구조

한 종족의 사회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봄으로서 그 종족이 어떠한지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종족의 사회구조를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한 이해의 차원을 넘어서야 하는데, 왜냐하면 사회구조를 심도 깊게 이해함으로써 그들에게 맞는 구체적인 사역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집단 개종 가능성도 타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수행되면 선교적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사회 구조를 다루기 위해서는 학문적 이론을 통한 연구와 현지 정탐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가족구조, 친족, 인근부족과의 관계/의사소통의 실제, 리더십(권위/통치), 규칙, 사회관습, 모임, 계층구조, 문화적 변화, 변화속도, 국가적 문화변동, 문화적 전통을 유지하는 범위, 국가적 차원의 문화통합 의지, 자아정체감, 내적위기 및 갈등, 축제, 오락, 예술양식, 대중전달매체(라디오/ TV/신문/영화/비디오/레코드)

(5) 청소년/여성

청소년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미전도종족의 인구 비율을 보면 15세 이하의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선교적인 차원에서 여성의 인구와 그들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관해 조사하는 것은 대개의 경우 남성보다 복음의 수용서이 높은 여성들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난은 사역의 선택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

교육, 학교제도, 노동, 훈육, 시급한 필요,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의식(관념), 도덕성기준, 가족의식, 관심사, 여성의 지위와 역할, 여성문제.

(6) 종교분야

종교는 지역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사항중의 하나이다. 그들이 갖고 있는 종교적 세계관들을 살펴서 서술적으로 기록하며, 그들이 믿고 있는 신적 개념을 뽑아 기독교와 유사한 점들을 찾아내어 복음을 적극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통로를 찾아 낼 수 있다. 또한 영적 대결을 해야 하는 부분이 어떤 점인지 결정할 수 있는 사항들이기 때문에 종교 분야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조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종교현황(제1종교, 제2종교, 토속종교 등) 종교 의식, 종교적 행동양식, 종교적 감수성, 종교적 개념- 죄, 용서, 구속에 대한 개념, 구속, 초자연적인 역사에 대한 개념, 사후세계에 대한 개념

(7) 기독교상황

기독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들이다.

기독교인수, 교회 성장률, 교회형태, 기독교공동체수, 성경번역상황, 음반전도 상황, 사역단체현황, 복음에 대한 수용성, 최근의 선교사역 진행사항, 기독교에 대한 그들의 이해(인지적 차원), 선교전략 및 정책의 문제점

(8) 선교를 위한 접근 방법들

종족 프로파일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전도종족을 향한 선교적 접근 방법들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목표로 하고 있는 선교적 전략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본다.

그들의 필요, 동역할 수 있는 현지교회 자원들, 연합할 수 있는 선교자원, 추가적인 사역의 필요. 복음의 효과적인 접근 전략들/접촉점. 토착교회의 형태. 우선시 되어야 할 타겟집단(또는 지역). 기도제목, 선교사의 정착을 위한 정보들- 비자, 환율, 최초의거주지, 언어연수기관, 의료서비스, 생활규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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