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영상강의자료

  • 홈 >
  • 선교활동 >
  • 선교영상강의자료
선교영상강의자료
[자료] 다바오 소개 biit 2009-09-0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829

http://biit.onmam.com/bbs/bbsView/90/209066

다바오 소개

 

개요

 

필리핀 민다나오 섬 남동부에 위치한 다바오만(Davao Gulf) 안쪽 끝부분의 다바오강(Davao River) 어귀에 자리잡고 있는 도시이다. 민다나오 섬 남동부의 중심지로서 다바오시에는 약 50개의 작은 항구가 있으며, 필리핀에서 가장 높은 산인 약 3,000m의 아포산(Mount Apo)이 있다. 다바오시는 국제적인 항구 도시로서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을 거래한다. 1937년에 시가 된 다바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가운데 하나로서, 도심을 벗어난 대부분의 지역이 농촌이지만 주변 지역의 상업 및 행정업무의 중심지로서 국제공항과 간선도로를 갖추고 있다. 파키푸탄 해협을 사이에 두고 앞바다에는 관광휴양지로서 유명한 사말섬(Samal Island)이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아름다운 해변과 섬, 리조트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부아노(Cebuano)어를 사용하지만 영어와필리핀어(Filipino)도 많이 사용하며, 교육이나 사업을 위해서는 영어를 사용한다. 작년 아시아위크 지에서 필리핀에서는 '마닐라'나 '세부'보다도 더 안전한 지역으로 평가 받았으나 '민다나오' 서부 지역의 이슬람 반군이 활동한다는 점 때문에 안전에 대해서 불신감을 받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역사

 

다바오라는 지명은 고대 바고보(Bagobo)의 종교적인 의식에서 사용되었던 daba-daba라는 말에서 유래하며, Tagabaua과 Guiangan 부족이 각각 다바오강을 Daba와 Davoh라고 부른데서 유래한다. 다바오 지역에는 초기에 여러 부족들의 통치하에 있었는데 동부해안가에는 Manobo, Tagacaolo, Guiangan, Bilaan, Aeta 등의 부족들이 거주하였으며, 서부지역에는 Bagabo과 Mandaya 부족이, 그리고 섬지방에는 Samal 부족이 거주하였다. 1528년에 스페인사람에 의해서 처음으로 외부세계에 알려졌으며, 1591년에 스페인의 정착촌이 생겼다. 그 후 1844년에 스페인의 지배를 받기 시작했다.

 

위치

 

7,107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 필리핀에서 두 번째로 큰 민다나오 섬을 거쳐 남동쪽으로 포근히 감싸듯 자리한 사말 아일랜드로 떠나자.마닐라에서 민다나오까지 비행시간은 1시간 40분의 소요시간이 걸리며 뱃길 40분이면 도착하는 사말 아일랜드는 다바오만에서 가장 큰 섬이다. 다바오만 앞에서 가장 큰 섬이라고 하지만 세계 지도를 펼쳐 놓고 보면 점으로도 표시가 되지 않는 작은 섬에 지나지 않는다. 

 

지리

 

필리핀 민다나오 섬 남동부, 동쪽으로 다바오만(Davao Gulf)을 끼고 다바오강(Davao River) 어귀에 위치해 있으며, 1995년 기준으로 인구 약 120만명이다. 도시의 면적으로 볼 때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중의하나로서 약 2,212㎢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중 약 10%정도만이 도심지역이고 나머지는 산림이나 농경지이다. 인구밀도는 1㎢ 당 약 362명 정도이다.

 

기후

 

다바오의 기후는 지리적인 위치와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해 연중내내 온화한 열대지방의 기후로서 뚜렷한 건기나 우기가 특별히 없다. 연중 가장 추운 때는11월부터 2월사이로 평균 온도는 약 25 정도이며, 그 외의 시기에는 평균 기온 28 정도이다. 연평균 기온은 약 27 이고, 연간 평균 강수량은 약 1,930 mm이다. 최고기온은 32 이며, 최저기온은 23 이므로 온도차가 9 이다. 따라서 큰 기온차가 아니므로 기온변화에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이 지역의 금월 평균강수량은 163㎜로 100㎜이상 비가 내리는 지역이므로 비에 대해 약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구 및 지리 

 

인구 약 96만 1천(1994). 처음에는 다바오강(江) 하구에 있는 작은마을이었으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아바카(마닐라삼) 농원 개발에 힘입어 급속히 발전하였다. 1914년 다바오주(州)의 주도가 되었고, 1936년 주변의 농촌지역을 포함한 특별시로 지정되면서 국내외 선박의 기항지로 성황을 이루기 시작하였다. 다바오만(灣) 연안 지역은 아바카 코코야자의 플랜테이션이 널리 발달하였고, 그 생산물의 적출항을 이루고 있다. 이곳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에게 점령되어 해군기지로 이용된 적이 있다. 아바카 외에 커피 재배와 제재업이 활발하며, 남동부에서는 철광이 생산된다. 다바오항(港)에서는 아바카를 비롯하여 옥수수 코프라 목재 등이 수출되고 있다. 남서쪽에는 필리핀의 최고봉인 아포산(2,954m)이 솟아 있다.

 

대학교 및 어학원

 

아테네오 대학교(ATENO DE DABAO UNIVERSITY) 

소개

Ateneo 대학은 예수회에서 설립한 대학이다. 예수회는 1540년 성 이그나티우스 데 로욜라가 F.사비에르 등과 함께 파리에서 창설한 가톨릭의 남자 수도회를 말한다. 

설립연도

1540년

구분

수도회

소재지

프랑스 파리

설립목적

회원각자의 인격완성과 이웃에게 봉사

주요사업

기도와 고행, 봉사활동 및 교육사업 

기타사항

1534년 성 이그나티우스 데 로욜라와 그의 '영신수련'(靈神修練) 으로 단련 받은 초대 회원들로부터 유래하며 1540년에 로마 교황청의 정식 인가를 받았다. 1541년 4월 8일 초대 총장으로 이그나티우스가 선출되었으며, 1556년 이그나티우스가 죽을 때는 예수회원이 거의 1,000 여명에 이르렀고 4대륙에 걸쳐 사도들이 파견되었다. 제수이트 교단이라고도 하며, 한국에서는 중국식 음사(音寫) 그대로 야소회(耶蘇會)로 써 왔다. 예수회의 목적은 하느님의 은총으로 회원 자신뿐만 아니라 이웃의 구원과 완덕을 전심전력으로 추구하는 데 있다. 예수회의 행동양식은 영신수련을 통해 가난하고 겸손하신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고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전적인 자기 헌신에서 나오는 영적이며 인간적인 태도이다. 이 회의 기본정신은 창립자의 정신에 따라 회원 각자의 인격완성과 종교, 교육, 문화, 사업을 통하여 높은 도덕심과 인내, 소명(召命)에 따르는 생활을 하도록 이웃에게 봉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원은 기도와 고행을 통하여 하느님의 능력을 받고 예수처럼 봉사하며 살아가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교육사업에 역점을 두어 1547년 처음으로 예수회 대학을 개설한 이래,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진출하여 226개의 단과대학과 종합대학을 설립하였으며, 4000여 개의 중 ?고교와 기타 교육기관 등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 이 수도회가 한국에 들어온 것은 1954년이며 1960년에 서강대학교, 1962년에는 광주가톨릭대학교, 1974년 수원에 '말씀의 집' 등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관광 

 

 다바오시는 자연적, 문화적, 역사적인 관광매력물들이 시 내외곽에 걸쳐 굉장히 많이 있다. 도시 외곽의 무성한 산림지역에서는 이국적인 꽃과 과일, 폭포, 온천, 동굴, 동물 등을 볼 수 있으며, 해안가의 많은 섬들과 해변에서는 맑고 깨끗한 물과 산호초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도시 곳곳에 다양한 문화/종교/역사적인 건축물들이나 기념물들이 있다. 주요한 관광명소로는 필리핀에서 가장 높은 산인 아포산(Mount Apo)과 사말섬(Samal Island) 등이 있다.

 

아포 산 (Mount Apo)

아포산은 3,144m로 필리핀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서 Apo는 모든 산의 아버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포산에는 휴화산, 폭포, 급류계곡, 호수, 간헐온천, 태고의 나무들,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등 많은 볼거리가 있다. 필리핀 독수리(Philippine Eagle)의 서식지인 아포 산에서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시원한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다바오만의 전경을 즐길 수 있다.

 

필리핀 이글 네이쳐 센터 (Philippine Eagle Nature Center) 

매일 : 08:00-17:00.

멸종위기에 처한 필리핀 독수리를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것으로 필리핀 독수리 이외에도 수 많은 새, 동물, 열대 식물이 있다. 필리핀 독수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새라고 알려져 있는데, 길이 약 1m의 거대한 독수리로서 센터에서는 약 10마리의 필리핀 독수리의 안식처를 만들어 놓았다.

 

갭 파밍 리조트 (Gap Farming Resort) 

다바오 시내에서 15분 정도 떨어진 그린 밸리(Green Valley)에 위치한 다양한 열대식물들이 있는 

리조트이다. 수영장, 동굴, 오두막, 예배당 등의 시설이 있으며, 다양한 레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다.

 

포크스 파크 (Pork's Park) 

다바오시에서 남쪽으로 약 18㎞정도 떨어져 있는 공원으로서 이슬람양식의 휴게소에서는 시의 전경 및 모시/사탕수수 농장을 바라볼 수 있다.

 

다바오 박물관 (Davao Museum) 

매일 : 09:00-17:00(일요일은 휴관)

인슐라 빌리지(Insular Village)에 위치하고 있는 민다나오섬의 문화를 감상할 수 있는 박물관이다. 디오라마, 민속지학적 지도, 사진, 전시품 등을 통해 다바오 지역에 거주하던 부족들의 예술품, 무기류, 악기, 공예품, 의복, 악세사리 등을 전시하고 있다.

 

에트니카 다바우 (Etnika Dabaw) 

다바오 인슐라 호텔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바오 지역의 부족민들이 그들의 예술, 공예 등의 공연을 하고 있는 전통적인 만다야(Mandaya) 가옥이다. 지역의 전통적인 신발, 가방, 지갑, 벽걸이, 벨트, 악세사리 등의 수공예품을 판매하고 있다.

 

프라하 아기예수 성당 (Shrine of the Holy Infant Jesus of Prague) 

다바오 시내에서 아포산 쪽으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카톨릭 신자들의 순례여행지이다. 벽화가 있는 예배당과 프라하 양식의 아기예수 조각 등이 주요한 볼거리이며, 주위에 커다란 과일나무들이 있고 시내와 아포산을 전망할 수 있다.

 

론 와 불교 사원 (Lon Wa Buddhist Temple) 

민다나오(Mindanao) 섬에서 가장 커다란 불교사원으로서 인상적인 불상과, 부처의 일생을 서술한 나무조각품, 백합 연못, 천장이 매우 높은 홀 등이 주요한 볼거리이다.

 

태리쿠드 섬 (Talikud Island) 

태리쿠드 섬은 다바오시에서 약 한시간정도 배를 타고 가야하는 곳으로서 필리핀에서 가장 좋은 스쿠버다이빙, 수영 및 스노쿨링의 장소이다. 보트는 인슐라 호텔에서 탈 수 있다.

 

다바오 어린이 박물관 (Children's Museum) 

호기심이 강한 어린이들의 위해 설립된 박물관으로서 현대 기술에 관한 것들을 전시하고 있다. 주요한 전시물로는 전기 기차, 우주선, 로켓, 롤러 코스터, 회전목마 등이 있으며, 컴퓨터센터, 스피치센터, 텔러비전/레코딩 스튜디오, 도서관, 소극장, 소식물원 등의 시설이 있다.

 

산 페드로 성당 (San Pedro Cathedral) 

산 페드로 거리(San Pedro Street)에 위치하고 있는 성당으로서 1847년에 설립된 다바오시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건물이다. 성당의 오른편쪽이 보존되어 있는 오래된 제단이 고풍스러운 이미지를 풍긴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자료]다바오에 있는 펄팜리조트 biit 2009.09.03 0 1254
다음글 [자료]필리핀 민다나오에 대해 biit 2009.09.03 0 898